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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입시(국어 자료실)

인공지능을 통한 초등교육

by kjk쌤 2024.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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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글 요약하기

초등학생들의 미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SEL기반 혁신적 창의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이슈가 됨과 더불어 우리 사회가 기존의 지식 정보 기반의 사회를 넘어서 이제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도 사회변화에 발맞추어 착륙한 인공지능 시대에 적합한 역량을 갖추어 나아가야 할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연구로는 미래 역량으로 필요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기르기 위해 SW를 활용한 STEAM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1.SEL기반 혁신적인 창의교육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미래사회에서 학생들은 협업과 의사소통 문제해결, 사회적이며 감성적인 학습 (SEL)을 길러야한다.

이러한 SEL과 전통적인 기술적인 역량이 어우러져 21세기 핵심역량이 된 다.

21세기 핵심역량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학생들이 핵심 스킬들을 매일의 과업에 적용하는 기본 방법

학생들이 복잡한 도전에 접근하는 방법

학생들이 그들의 변화하는 환경에 접근하는 방법

2. 이러한 핵심역량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개발학습 전략을 필요로 한다.

개발학습 전략은 놀이기반 학습전략, 성공마인드 발전, 관련된 케어 제공, 적절한 칭찬, 성격과 강점을 돋보일 수 있게 함.

3. 제안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초등 인공지능 수업방안

첫 번째로 AI의 기본원리 이해에서는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AI관련 자료로 동기를 유발하고 AI의 기본원리를 탐구하게 해본다.

두 번째로 AI가 우리 생활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AI에 관해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적용하고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탐구문제의 해결 및 인공지능의 이로운 측면 이면에 숨겨진 윤리적 탐구문제에 대한 사례를 찾아보고 깊게 생각해보도록 한다.

4. 향후 연구 및 결론

본 논문에서는 SEL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성 개발과 더불어 인공지능을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학습할 수 있는 수업 모델을 제안하였다

인공지능을 더불어 다른 미래기술들이 유입되더라도 제시된 학습모델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기술이해와 창의적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알게 된 점

변화하는 세상속에서 AI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나는 그러한 변화하는 세상속에서좀더 발빠르게 AI에 다가가야 한다. 교사가 가져야하는 필수요소는 항상 배워야 한다는 것이고 위에서 제시한 SEL학습법에 대해 배우게 되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그리고 AI에 대해 다가가고 스스로 생각하는 학습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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