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입시(통합사회 자료실)

연배추 김치(한국의 전통음식 단원)

by kjk쌤 2024. 11. 23.
728x90
SMALL

1. 연배추통김치

 

특징

속이 차지 않고 잎이 푸르면서 길이가 짧은 연배추는 김칫거리보다는 국이나 겉절이로 많이 쓴다. 칼집을 넣지 않고 통으로 살짝 절여 고춧가루, , 젓국 등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 발라 익히면 색다른 맛이 난다.

 

재료 및 손질

재료
연배추 , 굵은소금 , 마늘 , 생강 , 고춧가루 , 붉은 고추 간 것 , 멸치젓 새우젓 , 설탕 , 새우젓 , 설탕 약간 , 찹쌀풀 , 찹쌀가루 


손질

1. 연배추는 뿌리를 먼저 잘라낸 다음 억세거나 지저분한 겉잎은 떼어내고 씻는다.
2. 배추가 잠길 만큼의 물에 소금을 조금 남기고 탄 다음 배춧잎 켜켜로 남은 소금을 뿌리면서 절인다.


3. 마늘과 생강은 손질하여 얇게 썬다.
4.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떼어낸 다음 작게 썰어서 믹서에 1컵의 물을 부어 되직 하게 간다. 이 때 3의 양념도 같이 간다.


5. 멸치젓은 동량의 물을 넣고 한소끔 끓여서 면보에 걸러 맑은 젓국을 낸다. 새우젓 은 건지는 건져 다지고 젓국은 따로 둔다.


6. 찹쌀을 물에 풀어서 밑이 눌지 않도록 저으면서 묽은 찹쌀풀을 쑨다.
7. 찹쌀풀이 쑤어지면 바로 한김 식힌 다음 고춧가루에 부어서 고춧가루가 양념과 잘 섞이도록 부드럽게 불린다.

 

담그는 방법

1. 배추가 1시간 정도 절여지면 건져서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이 때 속대까지 손끝으로 비벼 말끔히 씻어 헹군다.
2. 큰 그릇에 불린 고춧가루와 간 양념, 젓갈을 모두 넣어 겉대까지 고루 바른 다음 1시간 정도 두어 양념이 잘 어우러지게 한다.


3. 절인 배추의 속부터 시작해서 겉대까지 김치 양념을 고루 바른다.
4. 항아리에 차곡차곡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꼭꼭 눌러 담아 익힌다.

 

2. 여름 연배추 김치

특징

여름에 통배추가 없을 때 연한 얼갈이로 국물을 자작하게 하여 담가 국물과 같이 떠먹는 시원한 여름 김치이다.

 

재료 및 손질

재료
얼갈이 단배추 , 굵은소금 , , 양파 , 쪽파 , 마늘 , 생강 , 고춧가루
붉은 고추 , 멸치액젓 , 새우젓 , 찹쌀풀 , 찹쌀가루

 

손질

1. 연배추는 뿌리를 먼저 잘라낸 다음 억세거나 지저분한 겉잎은 떼어내고 씻는다.
2. 배추가 잠길 만큼의 물에 소금을 탄 다음 배춧잎의 켜켜로 물을 끼얹어 소금물이 고루 들어가도록 한 다음 소금물 속에 넣는다. 1시간쯤 절인 다음 씻어서 물기를 뺀다.


3. 붉은 고추는 잘게 썰고 마늘,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 믹서에 물 1컵을 붓고 간다.
4. 새우젓은 건지만 건져 다지고, 젓국은 따로 둔다.
5. 배와 양파는 강판에 간다.
6. 찹쌀풀을 묽게 쑨 다음 한김 식혀서 고룻가루를 넣어 불린다.

 

담그는 방법

1. 고추 불린 찹쌀풀에 다진 마늘과 생강, 간 양파, 배즙, 젓국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
2. 절인 배추를 얼른 씻어 건져내어 소쿠리에 놓아 물기를 뺀 후 반으로 가른다.
3. 배추에 양념을 고루 묻혀 차곡차곡 재워 둔다.

참고자료

국회도서관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