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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입시(경제 자료실)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변화의 필요성

by kjk쌤 202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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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주제에 대해 발표하게 된 동기는 바로 변화하는 소비 패턴.. 작은 것에 관심 가져라라는 영상 때문입니다. 저는 이 영상을 보고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이 현재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소비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예상하며 가장 효율적인 연출을 생각해내는 광고에 관심을 갖고 현재 소비자들의 소비문화와 그에 따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탐구하고 싶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시작하기 앞서 저희가 발표할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현대의 소비자는 어떤 양상으로 바뀌어왔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한 후, 그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와 그에 대해 아쉬운 점을 간단히 언급한 뒤, 미래의 마케팅은 어떠할지에 대한 설명을 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현대의 소비자가 과거의 소비자와 비교하여 어떻게 변화했는지 2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처럼 거리를 헤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일명 크로스쇼퍼가 주를 이룹니다. 이런 크로스쇼퍼의 비중은 7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곧 우리나라 소비자의 대부분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사용한다는 말이 되겠죠? 두 번째 변화로는 소비자들이 중가 가격제품의 외면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본인이 중요시하는 몇몇 용품에 한해서는 고가라 하더라도 고품질의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최우선시 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이기 때문인데요. 그 예로, 청바지나 코트 등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의류에는 질이 좋은 프리미엄 제품에 과감히 투자하고 다른 의류 같은 경우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대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렇게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소비자와 현재의 소비자의 공통점을 찾기란 쉽지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시장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었는데요. 바로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입니다. 온라인 쇼핑이 발달되었어도 소비자들은 교환 및 반품 과정에서 택배를 이용할 경우 그만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직접 매장을 찾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거나 현재나 오프라인 매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렇게 과거에 비해 현재의 소비자들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이고, 단순히 수용만 하는 소비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에 따라 기업들도 마케팅을 기법을 많이 변화시켰는데요. 그 첫 번째는 바로 알뜰 소비자, 셀프족들을 위한 기법입니다. 직접 필요한 제품을 가공하거나 해결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자기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벽지도배부터 타일 교체까지 직접 하는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셀프 인테리어에 나서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기업에서는 편의성이 강조된 조각 벽지나 셀프 장판 등의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앞에서 언급했듯이 현재의 소비자들은 돈이 조금 더 나가더라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고급 상품을 산다고 언급했는데요.

 

이런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은 제품이 인체에 무해한지,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지, 친환경적인지 등으로 나뉘어져 기능성 상품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선크림을 파는 어느 화장품 기업에서는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 차단을 모두 강조한 상품을 개발해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이 외에도, 소비자의 연령층이 다양해짐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이 활성화되었으며 범위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마케팅 기법이 많이 바뀌고 이로 인해 우리의 삶이 많이 편리해졌음에도 아쉬운 점은 아직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앞서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왔다갔다하는 크로스오버쇼퍼들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관련 플랫폼이 확장되었지만,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교환이나 반품을 원할 때 오프라인 매장을 종종 찾습니다.

 

거점 측면의 매장, 즉 교환 뿐만이 아니라 물건을 구매할 때도 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보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의 마케팅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그에 대한 예상 또한 해보았는데요.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현재의 기업들은 과거에 비해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접근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뮤직비디오형 TV광고, VR같이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저는 오늘 발표를 준비하면서 과거와 현재의 소비자들의 소비 문화와 그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는 소비문화 흐름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 시대가 달라짐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1인 가구나 셀프족 외에 여러 문화들이 있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번 기회로 과거 소비자들이 어땠는지, 오늘날 소비문화는 어떤 식으로 바뀌어 나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번에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변화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이끌어나갔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옛날의 소비자와 현대의 소비자를 비교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와 아쉬운점, 그리고 앞으로의 마케팅을 예상해보았는데요.

 

제가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바로 앞으로의 마케팅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예상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앞으로의 마케팅을 예상해보는 과정에서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유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어떤 것을 즐겨하는지 찾아보면서 떠올린 VR 체험이 실제로 사용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참고자료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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