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 활동의 지도와 이해
아동 미술 활동의 지도와 이해 이 책은 아동미술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부터 아동미술의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책머리에서 미술교육은 바람직한 인류 문화 창조의 전면에서 이해되어 지고 인식 되어질 때 그 가치와 영향이 올바르게 평가되고 획득되어 지는 것이라 했습니다. 미술교육은 진정한 인간교육의 수단으로써 인간의 무한한 창조력을 기른다는 차원 높은 인식이 되어있어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과연 어디까지가 기술이고 또 어디까지가 미술인지의 경계는 아직까지도 구분 짓기 어려울 뿐 아니라 앞으로도 풀기 어려운 숙제일 수 있습니다.
옛날의 미술은 기능이나 기술정도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가장 오래된 인류의 미술작품은 약 3만5천 년 전 구석기 시대 유물로 주로 사냥이나 싸움의 승리를 기원하는 주술적의미로 쓰였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동미술은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통합적인 교육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동미술교육의 특성은 아동 중심의 교육, 시각 적인 것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미술교육을 통해 스스로 인간답게 육성되어지는 것 그것이 오늘 날 미술 교육의 참 뜻 이라 강조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들어 과학과 물질 만능시대에 미술과 같은 올바른 정서교육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으므로 아동미술 활동을 통해서 가장 쉽게 자신을 표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들게 하였습니다.
아동 미술 활동에 있어 교사의 요건은 미술 활동의 목적이 오로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알고 교사의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동의 미술 작품들 속에는 아동들의 생각, 감정, 느낌, 갈등, 욕구 등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고 합니다.
성인들처럼 언어나 문자 표현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술 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들의 미술 작품을 깊이 있게 관찰하고 이해하려고 노력 한다면 어느 정도 아동의 마음을 읽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3~5까지의 아동들은 낙서를 통해서도 자신을 표현하므로 장난으로 취급해 버리거나 제재를 가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창조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권장되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아동들이 그린 미술을 이해 한다는 것은 곧 아동을 이해하는 길로 이어진다고 한다. 아직 완전한 인격체로 성장하지 않은 아동들을 이해하는데 있어 아동 미술은 큰 의미를 갖는 것 같다. 아동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자신을 표출하는 방법에 약하므로 미술이야 말로 아동들이 가장 쉽게 자신을 표출할 수 있는 그 어떤 수단보다도 효과적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좋고 나쁜 감정 등을 아동들은 미술로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풀어내려고 노력한다면 아동들을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아갈 수 있다는 뜻인 것이다. 오늘날의 아동 미술교육 활동에 있어서 미래 사회의 주역인 아동들을 올바르게 키워 나가는 것이 최대의 과제인 것이다.
미래 인을 키우기 위한 아동 미술 활동의 지도와 이해 이 책은 나에게 올바른 인격체 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미술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아동 미술의 이해와 또 아동 미술을 통한 아동의 이해의 길을 일깨워 준 소중한 한 권의 책이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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