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입시(자연계열 자료실)

처녀 별자리

by kjk쌤 2025. 1. 2.
반응형

처녀자리 특징

반응형

처녀자리도 옛날 프톨레미가 정한 별자리에 수록된 것으로서 두 날개를 단 처녀가 옆으로 몸을 누인 채 늦은 봄에 나타난다. 이 별자리는 바다뱀자리 다음가는 큰 별자리이며 태양의 겉보기 궤도인 황도의 제6번째에 해당하는 별자리이다. 이별자리에서 가장 찬란하게 빛나는 밝은 별은 스피카라는 이름의 1.0등급의 별이다.

목자자리의 아크타우루스가 오렌지색으로 반짝이는 것에 비해, 이 별은 백색의 빛을 내며 처녀다운 청백색을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옛날에는 이 두 개의 별들을 한 쌍으로 보고 봄의 부부성 이라고도 불렀다. 스피카라는 이름은 보리의 이삭이라는 뜻으로서 이 처녀의 왼손 끝에 자리잡고 있다. 크게 눈에 띄는 별이 이밖에도 6개 정도가 있는데 모두 인상적이다.

처녀자리
처녀자리

처녀자리 찾는 방법과 전설

처녀자리를 찾는 방법은 두말할 것도 없이 봄의 대삼각형을 찾는 방법 에서부터 시작하면 된다. 사자자리의 데네보라와 목자자리의 아크타우루스, 그리고 처녀자리의 스피카를 연결하면 봄의 대삼각형을 이루는데, 그 세 별 가운데 청백색으로 빛나는 가장 남쪽에 자리잡은 별이 스피카이다.

이 별이 바로 처녀자리의 α성이니 그 별의 북서쪽을 찾아서 6개의 육안으로 뚜렷하게 보이는 별들을 모아보면 처녀자리가 된다. 그리고 북쪽 하늘에 떠있는 북두칠성의 손잡이를 남쪽으로 연장시키면 목자자리의 아크타우루스, 처녀자리의 스피카로 이루어지는 봄의 대곡선을 그릴 수 있다

황도의 12개 별자리 중에서 두번째의 크기를 자랑하는 처녀자리 이지만 여기서도 몇 개의 신화가 있다.그 중의 하나는 다음과 같다. 이 별자리는 제우스신과 타이탄족의 여신인 테미스 사이에서 탄생한 정의의 신, 아스토레아 라고 한다. 옛날 이 세상이 금의 세계였을 때는 기후도 인심도 좋고 모든 것이 풍요로워 강에는 젖과 술이 흐르고 싸움이란 일체 없이 신들과 사람들이 함께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지상에 4계절이 생기자 사람들은 일을 해야 했고 따라서 싸움도 하였다. 그래서 이것을 보다못해 신들은 하늘나라로 돌아갔지만 정의의 여신, 아스토레아 만은 혼자 땅에 머물고 있었다.

이무렵을 은의 세계라 부른다. 얼마 후에는 동의세계가 되었는데, 이쯤 되니까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고 철을 갖고 검을 만들어 친부모형제까지도 피를 흘리는 전쟁을 하였다. 그래서 너무나도 실망한 아스토레아 는 하늘로 돌아가 별자리로 되었다고 한다. 824923일 사이에 태어난 사람이 처녀자리에 속한다. 점성술에서는 이 별자리의 사람들은 선악에 대한 비판력이 강하다고 한다.

 

 

반응형

'교육,입시(자연계열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망원경의 진화  (63) 2025.01.02
원소를 원자량 순서로 배열한 주기율표  (66) 2025.01.02
게 별자리  (94) 2025.01.01
황소 별자리  (59) 2025.01.01
세조 이유 생애와 활동  (57) 2025.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