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입시(입시정보)

정말 중요한 생기부 만들기

kjk쌤 2024. 9. 16. 10:50
728x90
반응형

정말 중요한 생기부 만들기

 

수시로 대학 원서를 쓸 때 대학에서 학생을 평가하는 방법은 정량평가(내신 성적), 정성평가(생기부)입니다,

특목고, 자사고, 외고는 1년에 두 번 일반고는 1년에 한번 2학기 2차 지필평가가 끝나고 학교별로 생기부 양식에 맞추어 적어 오라고 하는데 기간을 하루 이상 주는 학교는 없는것 같아요. 미리 준비를 하지 못해서 그냥 대충적거나 제출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매달 자기가 한일을 적어서 미리 정리해 두세요. 그리고 근거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 하세요.

내 생기부는 내가 만드는 시대입니다. 부모님들도 꼭 꼭 참고 하세요.

 

                                                                         2015 8

날짜 내가한일
1 국어방과후수업, 수학멘토링수업(3),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2 장애인화장실설치현황 및 개선방안 논문쓰기, 충청지역아동셴터 봉사활동
3 장애인화장실설치현황 및 개선방안 논문쓰기
4 신문을 통한 경제 탐구
5 국어방과후수업,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6 수학멘토링수업명(3명)
7 동아시아사방과후 수업, 야간자율학습, 아침자튤학습
8 국어방과후수업,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9 충청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10 장애인화장실설치현황 및 개선방안 논문쓰기
11 신문을통한경제탐구, 동아시아사방과후 수업,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12 국어방과후 수업, 야간자율학습이침자율학습
13 작가와 작품세계 논문쓰기, 충청지역아동셴터 봉사활동
14 지역별 상여조사 논문쓰기,동아시아사방과후 수업,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
15 국어방과후수업, 수학멘토링수업(3),야간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
16 작가와 작품세계 논문쓰기. 지역별상여조사 논문쓰기
17 국어방과후수업, 수학멘토링수업(3),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18 신문을통한경제탐구,동아시아사방가후수업, 야간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
19 국어방과후수업,장애인화장실설치현황 및 개선방안 논문쓰기, 야자,아침자율
20 동아시아사방가후수업, 야간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교문 교통봉사
21 국어방과후 수업, 야간자율학습이침자율학습
22 작가와 작품세계 논문쓰기. 지역별상여조사 논문쓰기
23 작가와 작품세계 논문쓰기. 지역별상여조사 논문쓰기
24 국어방과후수업, 수학멘토링수업(3),야간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
25 교내 광복절 골든벨 참석
26 장애인화장실설치현황 및 개선방안 논문쓰기
27 동아시아사방가후수업, 야간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교문 교통봉사
28 자율학습,아침자율학습,교문 교통봉사
29 국어방과후수업, 수학멘토링수업(3), 야간자율학습, 아침자율학습
30 충청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31 경기도 광복절 골든벨 학교대표로 참석

 

이렇게 매달 내가 한일을 적어 정리 하시면 1년 농사 푸짐하게 거둘 수 있어요.

 

 

생기부양식(1)

이렇게 양식에 맞추어 학생 본인이 직접 만들어 가세요. 선생님들은 많은 학생들 생기부를 쓰셔야 해서 학생들이 일년동안 한 일을 일일이 다 기억하지 못해요.

 

(0) 학교 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전체적인 서술:

학업성취도가 높으며 책임감이 강하고 이해심이 많고 꼼꼼하게 계획성이 있으며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함. 무엇보다 배움에 대한 동기가 높아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학생임. 지속적으로 아동센터 아동들에게 관심이 많으며, 방학 동안에는 학습도우미로 활동을 하고, 평소에는 어려운 이들을 위해 후원금품 모금활동을 하여 지속적으로 도움을 줌. 신문의 경제면을 스크랩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1년 동안 기록 함.

 

역사에 관심이 많아 서울역사박물관 제10기 고등학생 인턴제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함.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작가와 작품세계를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누어 감상하고 논문을 작성함 충청지역 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 경험을 토대로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교과를 중심으로 아동복지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는 열의를 가짐.

 

1학년 때부터 충남, 충북, 경기, 강원 등에 있는 상엿집을 지방자치단체에 문의하고 마을 이장들에게 전화하여 상여의 보관상태를 확인함. 방학과 휴일을 이용해 직접 답사하여 보관상태와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사진으로 남기는 적극성을 보임. 상여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하여 자료를 모으고 있으며, 지역별 상여 보존상태에 관하여 논문을 작성하고 상여소리에 관해 관심을 갖는 등 국문학에 관심을 보임.

 

교과서에서 배운 문학작품의 작가와 문학관, 생가를 직접 방문하였고 논문으로 작성하여 기록으로 남김. 학교에서 실시한 황순원 소나기 마을 문학탐방에 팀장으로 참여하여 다정다감한 성격에서 우러나오는 온화한 리더십을 보임, 황순원 문학관을 탐방하고 소나기 동백꽃 자전거 도둑 등 성장소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문을 씀.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솔선수범하는 학생임.

 

배려:

* 급우들의 안전한 등굣길을 위해 교통봉사를 함.

* 국어 학습부장으로 활동함.

* 4-H 동아리활동으로 상추를 심어 판매한 금액을 유네스코에 후원함.

* 1024일 문학탐방 팀장으로 참여하여 리더의 역할을 수행함

 

나눔:

* 충청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해 학습도우미활동 및 헌옷, 헌책, 돼지저금통 등. 후원 금품을 후원하는 봉사활동을 함.

* 2014년 사랑의 집고치기 봉사활동에서 알게 된 (한해용, 전봉이) 할아버지 할머니를 가족과 함께 월1회 방문함.

* 교내에서 급우들과 후원물품을 모아 충청지역아동센터에 보냄.

* 반 친구들에게 돈을 걷어서 매달 3만원씩 유니세프에 보내는 일을 함

 

협력:

* 2015.3.7. ~5.30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제10기 고등학생인턴제 교육을 팀원들과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수료함.

* 바른 학생부 부원으로 활동하면서 급식지도를 함.

* 10회 프로젝트 학습경진대회를 팀원들과 잘 마무리함.

* 세계시민 UCC대회 영상 만들기를 동아리 부원들과 협력하여 제작함.

* 1024일 문학탐방 팀장으로 참여하여 리더의 역할을 수행함.

 

타인존중:

*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2명의 수학 멘토를 자청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며 함께 시험 준비를 하면서 학습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본인은 물론 친구의 성적을 올리는 결과를 이루어냄.

* 충청지역아동센터에 후원물품을 보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 문자를 보냄.

 

갈등관리:

* 친구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교우 관계에 문제가 생겼을 시 이를 원만하게 해결할 줄 암.

* 동아리에서 사소한 갈등으로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각자의 의견을 잘 조율하여 해결 함.

 

관계지향성:

* 43일 서울 한양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직업 프로그램 체험 활동에 참여 함.

* 820일 교내직업특강 교육에 적극 참여함.

* 광복70년 역사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전 참가함.

* 한글날기념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전 참가함.

 

규칙준수:

* 체육시간이나 교내 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바른 생활을 함.

* 두발복장, 무단지각, 무단결석 등 학교 교칙 준수에 노력 함

* 바른생활부 부원으로 학교 규칙을 먼저 모범을 보임.

* 방과 후 수업시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수업에 성실히 참여함.

* 야간 자율학습시간 무단으로 빠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생기부양식(2)

 

(6대 중점 과제) 중 해당하는 것에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배려

* 급우들의 안전한 등굣길을 위해 교통봉사를 함.

* 국어 학습부장으로 활동함.

* 4-H 동아리활동으로 상추를 심어 판매한 금액을 유네스코에 후원함.

 

나눔

* 충청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해 학습도우미활동 및 헌옷, 헌책, 돼지저금통 등.

후원금품을 후원하는 봉사활동을 함.

* 2014년 사랑의 집고치기 봉사활동에서 알게 된 (한해용, 전봉이) 할아버지 할머니 를 가족과 함께 월1회 방문함.

* 교내에서 급우들과 후원물품을 모아 충청지역아동센터에 보냄.

 

협력

* 2015.3.7. ~5.30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제10기 고등학생인턴제 교육을 팀원들과 협력 하여 교육과정을 수료함.

* 바른 학생부 부원으로 활동하면서 교내지도를 함.

* 2차례 프로젝트 학습경진대회를 팀원들과 잘 마무리함.

 

타인존중

*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2명의 수학 멘토를 자청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며 함 께 시험 준비를 하면서 학습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본인은 물론 친구의 성적을 올리는 결과를 이루어냄.

* 충청지역아동센터에 후원물품을 보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 문자를 보냄.

* 1024일 문학탐방 팀장으로 참여하여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함

 

갈등관리:

* 동아리에서 사소한 갈등으로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각자의 의견을 잘 조율하여 해결 함.

* 학급에서 갈등이 있을 시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존중하며 원만하게 해결을 할 줄 암.

 

관계지향성

* 43일 서울 한양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직업 프로그램 체험 활동에 참여 함.

* 820일 교내직업특강 교육에 적극 참여함.

* 광복70년 역사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전 참가함.

* 한글날기념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전 참가함.

 

규칙준수

* 체육시간이나 교내 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바른 생활을 함.

* 두발복장, 무단지각, 무단결석 등 학교 교칙 준수에 노력 함

* 바른생활부 부원으로 학교 규칙을 먼저 모범을 보임.

* 방과 후 수업에 성실히 참여함.

* 야간 자율학습시간 무단으로 빠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6대 중점 과제) 이외의 사례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상여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하여 자료를 찾아 기록함

* 1학년 때부터 충남, 충북, 경기, 강원 등에 있는 상엿집을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이장님들에게 전화하여 상여의 보관상태를 확인함.

* 방학과 휴일을 이용해 직접 답사하여 보관상태와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사진으로 남기는 적극성을 보임.

* 상여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하여 자료를 모으고 있으며, 지역별 상여 보존상태란 주제로 논문을 작성함

서울역사박물관 제10기 고등학생 인턴제 교육과정을 수료함

 

자신의 진로를 위해 2015년에 노력한 점(진로활동, 자료수집, 행사참여, 독 서 등)

신문의 경제면을 스크랩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1년 동안 꾸준히 기록 함.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노력함

* 충청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서울 대공원 방문 때 도우미 역할을 함.

* 충청지역 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 경험을 토대로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에 관한 현실을 주제로 논문을 씀.

 

국문학에 관심을 갖게 됨

* 상여 보존 상태를 조사하면서 상여소리에 관해 관심을 갖는 등 국문학에 관심을 갖게 됨.

* 학교에서 실시한 황순원 소나기 마을 문학탐방에 팀장으로 참여하여 다정다감한 성격에서 우러나오는 온화한 리더십을 보임, 황순원 문학관을 탐방하고 소나기 동백꽃 자전거 도둑 등 성장소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문을 씀. *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배운 윤동주 이육사 등 생가와 문학관을 여름 방학을 이용하 여 직접 방문 하였고 작가와 작품세계를 주제로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 누어 감상하고 논문을 작성하여 기록으로 남김

 

후활동으로 도서7권 읽음. 3/18 계약자, 5/13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6/2 시간을 파는 상점, 7/21 나는 얼토당토 않은엄마, 8/29 역사저널 그날, 10/14 나는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10/27 역사저널 그날Ⅱ〕

 

※ 00고등학교 2학년 생활을 돌아보자.

학번 20507 이 름 김0우
1년동안 학급을 위해 한일(아주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구체적으로) * 학우들의 쾌적한 화장실 이용을 위하여 화장실 청소를 함
* 반 아이들이에게 돈을 걷어서 매달 3만원씩 유니세프로 보내는 일을 하였다.
반에서 칭찬해 주고 싶은 친구 &이유(여러명가능 구체적으로) 문준식- 평소 가지고 있던 해박한 세계사 지식을 많이 나누어주었다.
1년을 마무리 하면서 (소감 및 반성) 사회복지와 국문학 그리고 역사에 관하여 관심을 갖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어느 것 하나 버리지 못하고 모든 것에 욕심이 남아 있습니다.
겨울 방학 때에는 그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토대로 진로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충청지역아동센터에 가면 제가 얼마나 풍족하고 행복한지 느끼게 됩니다. 작가의 문학관과 생가를 방문 하면서 교과서에서 보지 못한 작가의 삶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교과 성적을 올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목표에서는 1등급이 모자라고 말았습니다. 진로걱정과 성적에 대한 욕심 때문에 공부에 소홀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생기부 근거자료

 

2015년 학교에서 한 활동

* 36일 인천대학교 입시설명회 참여함.

* 37~530일 서울역사박물관 (10기 인턴제) 교육받음.

* 39일부터 신문을 통한 경제탐구(경제면을 스크랩하여 제 생각을 1년 동안 기록함.)

* 325일 토론대회 예선전 참가함.

 

* 43일 서울한양대 교육학과 진로탐방

* 412일 세계시민UCC대회 참가(동아리).

 

* 56일부터 방학 방과 후 수업과 야간자율학습에 참여하여 학업향상에 힘씀.

* 529일 바른생활부(체육대회 시설관리)

 

* 76일부터 수학 멘토링 수업 함

* 713일 광복70주년 역사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참가 함.

 

* 820일 직업특강 교육 참가

* 830일 한글날기념 도전골든벨 경기도 예선참가 함.

 

* 92일 교내 제6회 논문경진대회 참여함.

* 94일 제10회 프로젝트 학습경진대회 참여함.

 

* 1024일 문학탐방(황순원 문학관, 용문사, 두물머리)

* 1029일 제2회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참가

* 1024일 문학탐방 팀장으로 참여하여 리더의 역할을 수행함

 

* 1120일 축제(동아리발표)를 단장으로 주도하여 참여함.

* 11월 자기소개서 쓰기대회 참가함.

 

* 문학탐방 후 황순원 등 성장소설 특징과 장르에 대하여 논문 씀.

* 국어 문학 논문작성 (작가와 작품세계).

* 사회문화 논문작성 사회문화 교과서의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현실(지역아동센터 아동 복 지를 중심으로).

* 1학년 때부터 조사, 답사한 상여에 관하여 지역별 보존상태에 관하여 논문을 작성함.

 

* 4-H 동아리 활동으로 상추를 심어 판매한 금액을 유네스코에 후원함.

* 자기소개서 공통항목 3개를 작성함.

* 선생님께 건의하여 교내에서 후원물품을 모아 충청지역아동센터에 보냄.

 

* 독후활동으로 도서7권 읽음. 3/18 계약자, 5/13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6/2 시간을 파는 상점, 7/21 나는 얼토당토 않은엄마, 8/29 역사저널 그날, 10/14 나는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10/27 역사저널 그날Ⅱ〕

* 반 친구들에게 돈을 걷어서 매달 3만원씩 유니세프에 보내는 일을 함.

 

* 4-H 동아리 단장으로 활동함.

* 국어 학습부장 1년 동안 활동함.

* 바른생활부 부원으로 1학기 동안 활동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