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입시(자연계열 자료실)

전갈 별자리

by kjk쌤 2024. 12. 23.
반응형

전갈자리 특징

반응형

한여름밤 하늘에 남쪽 지평선 위로 크게 S자를 그리며 걸려 있는 별들을 볼 수 있다. 이것이 여름을 대표하는 별자리의 하나인 전갈자리이다. 이 별자리는 아주 근사하게 펼쳐지는 여름의 은하수가 우리들의 머리 위에서부터 빛의 고리같이 연속적으로 흐르면서 남쪽 지평선으로 흐르며, 점점 짙어지면서 마치 빛의 홍수같이 지평선 아래로 떨어지는 곳 근처에서 볼 수 있다.

이 별자리는 태양의 겉보기 궤도인 황도의 제8번째의 것으로서 옛날부터 주목받아왔으며 이렇게 멋진 전갈 모양의 별자리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다. 그야말로 별의 예술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별자리에는 전갈의 심장부에 자리잡고 있는 붉은 색의 안타레스라는 1등성이 있고 양쪽에 3등급성을 거느리고 있다.

전갈자리
전갈자리

전갈자리 찾는 방법과 전설

전갈자리는 남쪽 하늘을 향하여 서면, 은하수가 장엄하게 지평선으로 떨어지는 곳에서 발견되는 별자리이다. 너무나도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그리고 주위에는 이에 대항할 만한 밝은 별들이 모여 있는 별자리가 없어서 쉽게 찾을 수가 있다.이쪽 으로는 붉게 반짝이는 가장 밝은 별, 안타레스라는 1등급별이 하나밖에 없으므로 이것을 찾아서 그 주위를 살펴보면 15개의 별들이 S자를 이루며 구불거리는 별자리를 발견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전갈자리이다. 이 별자리 주위에는 유명한 구상, 산개성단들이 많다.

하늘의 88개나 되는 별자리 중에서 가장 그 이름에 걸맞는 별자리가 바로 이 전갈자리일 것이다. 그레타섬의 오리온이 같이 사냥하던 사냥의 여신인알테미스에게 이 세상에 퇴치할 수 없는 동물은 하나도 없다라고 큰소리치는 것을 들은 제우스신의 마누라 헤라 여신이 크게 화를 내며 크나큰 전갈을 보냈다. 한 설에 따르면 그 전갈이 가진 맹독 단 한 침으로 오리온을 찔러 죽였다고 한다.

이렇게 공을 세워서 별자리로 되었다고 하는데, 오리온자리는 전갈자리가 서쪽으로 가라앉을 때까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전갈자리가 동쪽 하늘에서 나타나기만 하면 오리온자리는 서쪽 지평선으로 급히 빠져 버린다.

이것은 오리온이 독을 가진 전갈이 무서워서 도망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전갈자리는 10241122일 사이에 탄생한 사람들의 별자리이다. 이 기간에 태어난 사람은 침착하고 신중한 판단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