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입시(인문계열 자료실)

예종 이황 생애와 활동

by kjk쌤 2025. 1. 1.
반응형

조선의 제8대왕

반응형

일찍부터 뜻이 깊고 침착해 도량이 넓었으며 학문을 좋아하였다. 부왕인 숙종의 여진정벌에 대한 서소를 간직했다가, 즉위한 뒤 군법을 정비하고 신기군을 사열하는 등 여진정벌에 힘썼다.

1107년에 윤관, 오연총 등으로 하여금 여진을 쳐서 대파하게 하고 이듬해에는 함흥평야 일대에 9성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계속되는 여진족의 침입, 9성 방비의 어려움, 또 윤관의 공을 시기하는 자들의 책동으로 1년 만에 9성을 철폐하고 여진족에게 돌려주었다.

1109년 국학에 학과별 전문 강좌인 칠재를 설치해 관학의 진흥을 꾀하였다. 1112년에는 혜민국을 설치해 빈민들의 시약을 담당하게 했고, 이듬해에는 예의상정소 를 설치하였다. 1115년 완안부의 추장 아구다가 여진족을 통일해 자신을 황제라 칭하고 나라 이름을 금이라 하자 요나라에서 금나라를 정벌하기 위해 고려에 원병을 청했으나 따르지 않았다.

1116년 청연각과 보문각을 짓고 학사를 두어 경서를 토론하게 함으로써 유학을 크게 일으켰으며 송나라로부터 대성악을 들여왔는데 이것이 아악이라는 궁중음악이다. 1117년 금나라에서 형인 대여진금국황제가 아우인 고려 국왕에게 글을 보낸다.라는 글로써 화친하기를 청했으나 조정의 반대로 회답하지 않았다.

예종 이황 묘
예종 이황 묘

훈신 세력과 종친 세력의 대립

젊은 나이로 왕위에 오른 예종의 정치적 영향력은 크지 않았다. 모후인 정희왕후의 수렴청정과 한명회, 신숙주, 구치관 등 원상들의 정사 관여 때문이었다. 원상은 세조 말년에 도입된 제도로, 세조는 측근인 한명회, 신숙주, 구치관을 원상으로 임명해 그들로 하여금 예종의 정무를 돕도록 했다. 그들은 수시로 승정원에 드나들며 정무에 참견했다. 이것은 그들에게 막강한 권력을 부여했고 왕권은 그만큼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당시 훈신 세력의 권력이 얼마나 막강했는지를 알 수 있는 사건이 있다. 바로 '민수의 사옥이다.

민수는 세조 조에 춘추관에서 사관을 지낸 사람이었다. 그런데 세조가 죽고 사초를 제출하라는 명이 떨어지자, 민수는 자신이 당대 가장 막강한 권력을 지닌 훈신 한명회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기록한 사초가 마음에 걸렸다. 혹여 한명회가 이를 보고 노여워해 자신에게 불이익을 줄까 두려웠던 것이다.

그래서 민수는 자신이 제출했던 사초를 몰래 빼내 고쳐 썼는데 이것이 발각되고 말았다. 예종은 민수를 비롯해 이 일에 관련된 강치성, 원숙강, 이인석 등을 처벌하는 것으로 일을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예종은 사관들이 훈신은 두려워하면서 왕인 자신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분통을 터뜨렸다고 한다.

1119년 국학에 양현고라는 장학 재단을 설립하였다. 이 때 유사에게 명해 학사를 널리 설치하고 국학 칠재의 정원을 유학 60명과 무학 17명으로 하며, 명유를 뽑아 학관으로 삼아 가르치게 하였더니 글을 숭상하는 풍습이 크게 일어났다. 1120년팔관회 열고 태조의 공신인 신숭겸, 김낙을 추도해 이두문으로 된 향가 형식의 도이장가를 지었다. 1122년 4월에 죽자 태자 해 가 즉위하였다.

 

반응형

'교육, 입시(인문계열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산군 이융 생애와 활동  (49) 2025.01.03
성종 이혈 생애와 활동  (62) 2025.01.02
단종 이홍위 생애와 활동  (61) 2024.12.31
문종 이향 생애와 활동  (63) 2024.12.30
세종 이도 생애와 활동  (17) 2024.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