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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입시(자연계열 자료실)

초현실- 혼합현실 기술

by kjk쌤 2024.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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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컴퓨터가 만든 가상 환경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많은 가상현실 시스템을 보아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아온 대부분의 가상 현실 시스템은 가상환경 내의 모든 것을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실세계 환경과 같은 현실감을 주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컴퓨터로 만들어낸 가상 환경에 현실감이 풍부한 실세계 환경을 혼합하여 현실감을 향상 시키는 기술인 혼합 현실 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가상현실은 가상환경과 실세계환경 중 어느 것을 기반으로 하는가에 따라 증강 현실과Augmented Virtuality로 나누어진다.

증강 현실 기술

확장현실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편리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시스템 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현실을 사용자로부터 차단시키고 컴퓨터로 합성시킨 완전히 가상 의 세계에 몰입 시키는데 반해 증강 현실은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동시에 제공해준다. 혼합 현실의 경우 가상 및 현실의 세계를 동시에 제공해주는 증강 현실에 가공된 현실을 보여줄 수 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혼합현실 기술

원격의료진단, 방송, 건축설계,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을용이 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모바일 솔루션, 교육 분야 등에서도 다양하게 응용 되고 있다. 특히 게임 분야에서는 혼합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입력 인터퍼이스인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없이 일상생활의 도구나 특정 형태의 카드를 사용하여 명령 및 제어를 할 수 있는 입력 인터페이스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혼합현실 기술을 여러 응용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관측공간에서의 카메라의 위치와 포즈를 추정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마커 기반 트래킹과 마커리스 트래킹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먼저 마커를 이용한 방법은 특정 형태를 가지는 마커를 이용하여 3차원 공간상의 위치와 자세를 추정 하므로 비교적 구현이 쉽고 계산량이 적어 처리속도가 빠른 반면 추적대상의 특정 영역을 마커가 차지하므로 현실감과 몰입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마커의 영역이 차단되거나 조명의 영향으로 검출되는 경우 마커 인식에 실패하고 가상 객체의 증강이 불가능해져 시각적으로 불안정한 효과를 보이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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