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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입시(인문계열 자료실)

이상 작가와 작품세계

by kjk쌤 2025.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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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성장과정이 작품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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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1년 누상동에 있는 신명학교를 거쳐 1926년 동광학교 1929년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였다. 그 해 총독부 내무국 건축과 기사로 근무하면서 조선건축회지 조선과 건축의 표지도안 현상모집에 당선되기도 하였다.

1933년에는 각혈로 기사의 직을 버리고 황해도 배천 온천에 요양 갔다가 돌아온 뒤 종로에서 다방 제비 를 차려 경영하였다. 이 무렵 이곳에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윤태영, 조용만 등이 출입하여 이상의 문단 교우가 시작되었다.

1934년에 구인회에 가입하여 특히 박태원과 친하게 지내면서 그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1일에 삽화를 그려주기도 하였다.

그의 작품 활동은 1930년 조선에 첫 장편소설 1212일을 연재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뒤 1931년 일문시 이상한 가역반응·파편의 경치, 공복, 삼차각설계도 등을 조선과 건축에 발표하였다.

이상은 1930년대를 전후하여 세계를 풍미하던 자의식 문학시대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의식 문학의 선구자인 동시에 초현실주의적 시인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상
이상

이상 시의 가치와 교훈

일반적으로 이상 시는 모더니즘 시로 이해되고 있다. 이상 시가 모더니즘 시라는 정의는 1930년대 김기림 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상의 시를 T. S 엘리엇에 견주어 우울한 현대의 병리학을 기술하기에 가장 알맞은 암호를 고안했다 하였다.

이상은 1930년대 근대 모더니즘 시기에 중심이 되었던 인물이고 이상은 건축과 회화에 몸담았었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보이는 그의 문학상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새로움에 끝없는 추구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상의 작품은 난해함으로 분류되고 있어 이상의 문학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되고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상은 건축학적 개념과 구성 원리를 문학, 특히 시 창작에 차용하고 있다. 시간성의 공간적 표현이나, 언어의 기호화를 통한 타이포그래피의 시도 등이 그것이다. 먼저 이상의 작품에서는 기호와 텍스트와의 관계로 시각예술과 관련이 있고 그의 작품을 보아도 언어적인 해석보다는 시각적인 해석이 더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이상 시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환경

27세에 요절한 비극의 문학 천재라는 수식어와 일제강점기를 살았다는 슬픈 배경이 있다. 그 시대 문학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한 문제에 대한 날카로운 반응으로 받아들였다. 이상 문학이 20세기 초엽 식민지 조선이라는 특수하면서도 고유한 시공간의 산물이자 동시에 일제라는 오리엔탈 임페리얼리즘에 국한되지 않은 보편성, 공통성을 추구한 문학이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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