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스마트폰 3000만대가 작동한다.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6명이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찾거나 읽고 싶은 기사를 볼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인해 규모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순환하는 빅데이터 환경이 도래했다. 빅데이터는 단순히 Big+Data가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데이터 처리기술, 속도, 그리고 크기에 맞추어서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차세대 기술이라고 ICD는 말한다.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하는 이 기술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현상이나 상품에 대한 정서 혹은 구매량에 따라 주가를 결정하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SNS를 통한 주식 프로그램 일명 ‘감성기반 트레이딩 펀드’가 그 일례이다.
이 펀드는 다음소프트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으로, 작년 12월 전 국민의 75.8%가 참여한 대선에서 대통령 후보에 따른 각각의 정서 에 따라 관련 테마주를 자동으로 사고파는 프로그램(그 외 사람들의 감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주식상품 포함)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선 기간에 거래했는데 코스피지수보다 3.3% 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이렇듯 비교적 정확한 수치에 기대어 수익을 바라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감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으면 부정확한 결과 혹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맹목적인 믿음은 위험할 수 있다.
이처럼 활용성과 중요성 측면에서 빅데이터 의 가치는 날이 갈수록 더 높아져가고 있다. 실제로 작년 1월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국제개발을 이끌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등재되기도 했다. 이에 한국은 이 점에 주목해 디지털 경제에 빅데이터 라는 기술을 사회 전반에 도입, 새로운 경제 성장 프레임으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가능성이 작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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