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입시(자연계열 자료실)

변이와 다양성

by kjk쌤 2024. 12. 13.
728x90
반응형

진화론

진화론을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아선 안 될 사람이 바로 찰스 로버트 다윈이다. 그는 1831년 해군측량선 비글호에 박물학자로서 승선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세 대륙과,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의 세 대양, 그리고 많은 섬을 탐사했고 항해 중에 본 동식물의 상이나 지질 등을 조사했다.

에콰도르의 해안에서 약 1000떨어진 갈라파고스 군도에서는 서로 다른 종류의 동물상과 식물상이 섬마다 다르게 분포하고 있음을 관찰하게 된다. 특히 다윈의 흥미를 끈 것은 핀치라는 새의 부리 모양이 섬에 따라 모양이 조금씩 달랐다는 점이다.

찰스 로버트 다윈 진화론
찰스 로버트 다윈 진화론

 

1859년 다윈이 출판할 당시 초판이 당일 매진됐을 정도로 사회에 엄청난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진화론에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영국 런던에서 발간된 한 학술지에 실린 서평에는 원숭이가 인간이 되었다면, 무엇이든 인간이 되지 말라는 법이 있겠는가? 라며 다윈을 원숭이로 묘사한 만평들이 신문이나 잡지에 등장했다고 한다.

당시에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라는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하는 창조론 을 믿는 사람이 많았다. 여기에선 진화론 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려 한다. 표제에 나타나 있듯이 다윈은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 즉 환경에 잘 적응한 변이를 갖는 개체 수가 증가하게 된다고 생각했다.

자연선택이란 동물은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수의 자손을 낳기 때문에 집단을 구성하는 개체 사이에 생존 경쟁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이런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 변화에 유리한 변이를 가진 개체는 그렇지 못한 개체에 비해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아 자손을 더 많이 남기게 된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